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넷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공기업이 사내 스타트업을 해야 하는 이유, 최근 트렌드와 다양한 케이스는 물론, 진행 프로세스까지 살펴봤는데요, 이번시간에는 국립공원공단 사내 스타트업 프로그램 선정 팀들을 대상으로 1박 2일간 비즈니스 구축 컨설팅&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 해당 워크샵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이전에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진행 기간 동안 체온 측정과 실내외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충실히 준수하였습니다. 

 

1. Day 1 : 비즈니스 구축 기본 이론

 

1) 사업의 의미

 

워크샵 첫 번째 날에는 사업이란 무엇이고 아이디어를 어떻게 비즈니스로 만들 수 있는지와 마케팅 기본 이론에 관해 다뤘습니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사업을 한다는 말에는 여러가지 단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업에 필요한 조직을 만들고 고객을 찾고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대가를 받는 활동, 그리고 이런 사이클이 지속 반복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을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이것은 일반 기업이나 개인이 진행하는 경우이며, 국립공원공단과 같은 공기업의 사업은 법률에 의해 진행되며, 손해가 나도 정부가 보전하므로 지속성에 대한 고민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사업의 의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업의 의미는 위 이미지에 잘 나타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특히 1~4까지의 구상을 일차적으로 마치는 것을 바로 '사업 계획'이라고 합니다. 

 

 

2) 각 요소별 의미

 

① 나 or 우리 팀 

 

사업을 위해서는 먼저 판매하는 주체, 즉 회사(법인)를 만들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고민해야 하죠.

 

 

  • 우리 회사는 어떤 목표로 어떤 비전과 미션을 가지고 태어난 조직인가요? 
  • 그리고 우리 회사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들과 함께해야 할까요? 
  •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요?

 

 

② 고객

 

회사를 설립하고 인력과 자금을 확보한 후에는 고객을 찾고, 그들의 욕구를 파악해야 합니다.  누가 진짜 우리의 고객인지, 그리고 그들이 우리 제품을 왜 써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단계입니다. 다소 추상적인 영역이기는 하지만 창업 전에 반드시 정리가 되어야 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 핵심 타겟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에게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

 

 

③ 제품/서비스

 

핵심 고객을 정의한 후에 이어지는 제품과 서비스 구축은 사업이 본격화되고 더욱 복잡해지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를 충분히 고민하지 않으면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시간, 그리고 자금이 투자된 제품이 외면당할 수 있죠. 

 

앞서 정의한 고객 가치를 제품/서비스로 구체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하면 고객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지 채널과 가격 정책 등을 고민해야 하죠. 동시에 시장과 경쟁 상황을 끊임없이 살펴봐야 합니다. 

 

 

④ 금전적 대가

 

금전적 대가 단계에서 실현해야 할 목표는 딱 한 가지 입니다. '고객에게 원가 이상의 대가를 받는다'는 것이죠. 이 목표를 전제로 아래 요소들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봐야만 합니다. 

 

 

  • 우리 제품/서비스의 가격과 그것이 노출되는 채널 구조는 어떠한가?
  • 우리 제품의 원가와 비용 구조는 어떤가?
  • 초기 투자금은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가?(확보해야 하는가?)

 

 

⑤ 시스템화와 사업 파트너

 

① ~ ④까지를 잘 구축했다면 이제는 이 사이클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시스템을 구축하면 효율화가 이뤄지고 이를 통해 비용 절감은 물론, 성장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동시에 사업 파트너를 통해 시너지 효과도 노려야 합니다. 다른 기업이나 플랫폼을 통해 우리의 제품/서비스의 부족한 점을 보충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스타트업 미트박스와 오뚜기 물류서비스의 제휴인데요, 냉장 육류를 유통/판매하는 미트박스는 오뚜기의 콜드체인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실현할 수 있었고, 오뚜기는 미트박스 덕분에 설비의 가동률을 높이는 것은 물론, 육류 관련 시장에 대한 경험도 간접적으로 쌓을 수 있었습니다.  

 

3) 마케팅 기초

 

사업의 의미와 각 요소별 내용을 살펴본 후에는 마케팅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4P와 STP를 위주로 살펴보았는데요, 너무 기초적인 내용인데 강연에서 굳이 언급할 필요가 있느냐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에는 브랜딩, 퍼포먼스 마케팅 등등 마케팅 방법론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 다양한 방법론의 트렌드도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죠. 

 

성과 측정, 개선 등 실무 레벨에서의 방법론은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과 비즈니스의 본질적인 방향성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즉, 어떤 제품/서비스를 무슨 시장에서, 누구에게, 어떻게 알릴지 큰 틀에서의 전략 수립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인데 패스파인더넷에서는 여기에 필요한 것이 바로 4P와 STP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론만 얘기해서는 대학 강의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패스파인더넷에서는 보다 실질적인 내용을 전달드리기 위해 디즈니와 같은 글로벌 기업부터 국내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케이스를 분석했고, 그 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전달드리며 워크샵 참가자들이 자기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첫째 날은 이처럼 내 사업을 현실화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 Day 2 : 사업 계획 실습 및 상호 피드백

 

워크샵 이틀째에는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7분 피칭을 통해 서로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업계획서 작성 양식은 쉽게 구할 수 있을 뿐더러 항목 또한 대동소이합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각 항목의 의미와 요구사항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죠.

사업계획서 항목도 비슷비슷하고, 그 항목별 의미도 제대로 알았다면 그냥 거기 맞춰서 쓰면 될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내 아이디어를 그 속에 펼치려면 생각만큼 잘 되지는 않죠. 게다가 처음 작성하는 것이라면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패스파인더넷에서는 보다 원활한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해 1) 사업화를 위한 문제정의, 2) 시장 분석(고객 구매 사이클, 잠재 시장 추정, 경쟁분석, 벤치마킹)의 두 꼭지로 나눠서 템플릿을 제공해드렸습니다. 

사업계획서를 모두 다 작성한 후에는 예고드린 바와 같이 피칭 및 피드백 시간을 가졌습니다. 

 

패스파인더넷에서 심사하고 피드백을 드릴 수도 있지만, 굳이 이렇게 Peer Review 방식을 택한 것은, 공단 내부 사정과 아이템에 관해서는 워크샵 참가자들 서로가 가장 잘 알고 있기도 해서 훨씬 현실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아울러 서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본인의 아이템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떠울리길 바랬기 때문입니다. 

 

 

 

피칭과 상호 평가를 끝으로 1박 2일간의 워크샵이 끝났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국립공원공단의 사내벤처 추진 의지와 참가자분들의 다채로운 아이디어가 잘 드러났던 시간이었습니다. 

 

열의를 가지고 반짝이는 인사이트를 발표해주신 교육 참가자 여러분, 그리고 패스파인더넷의 경험과 노하우를 믿고 워크샵을 맡겨주신 공단 관계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리면서 이번 교육 후기를 마칩니다.  

 

그럼 패스파인더넷은 다음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패스파인더넷은 Corporate Venturing이나 사내 벤처라는 용어조차 낯설었던 2017년부터 기업의 신성장 동력 확보는 물론사내 스타트업 프로그램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전문성과 레퍼런스를 차근차근 쌓아왔습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Corporate Venture 성장 전략 offering' 확인하기(클릭)

▶ 문의 : Jskalex@pathfinderner.co.kr

 

2019년부터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신성장 동력 확보 방법론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기업들이 하나둘씩 늘어나는 것이 피부로 느껴지는데요앞으로 패스파인더넷만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여러분께 전달 드릴 기회가 더 많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